본문 바로가기

Review of All/All Review

스마트(Smart)한 블로그(Blog) 옷입히기-나만의 모바일 Tistory 만들기

728x90


스마트폰을 구입한지 8개월, 보는 사람들마다 스마트폰의 가치를 절하한다며 차라리 제대로 쓸 수 있는 사람(자기)에게 넘기는게 어떠냐고 많은 후배들이 앵무새처럼 이야기합니다. 다행히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풍문으로 이제는 필요한 어플을 마음대로 다운받아 쓸 수 있는 경지(?)에 이르렀답니다. ^^ 그런데 채워지지 않는 한가지! 티스토리(Tistory) 어플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Daum(다음)에서도 다양한 어플을 내놓고 있는데 왜 티스토리는 없는거지?' 그 안타까움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드디어 찾았습니다.

바로 Tistory 모바일웹 스킨을 통해 나만의 어플을 만드는 것입니다.
"잘 만들어 놓은 모바일웹 스킨, 열 어플리케이션 안 부럽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지금부터 출발합니다~


Tistory에서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시면 위쪽에서 <관리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스킨』을 선택하고 왼쪽에 있는 『모바일웹 스킨』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모바일웹 스킨을 설정할 수 있는 기본 메뉴들이 나옵니다.


  ▶ 스킨 선택하기

스킨은 기본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샘플이 16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뭔가 좀 허전하죠? 제가 다른 곳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이곳으로 온 이유도 블로그틀을 원하는 대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바일웹 스킨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시된 샘플에서 딱히 맘에 드는 것이 없다면 여러분이 만들어 보셔도 좋습니다. ^^

<샘플 중에서 선택하기>


<내가 가진 사진으로 배경 만들기>

적당한 크기로 만든 사진(가로 480px 이상 권장)을 첨부하고 블로그 이름을 나타낼 수 있는 텍스트의 색, 메뉴바와 선택글을 강조할 수 있는 색을 지정합니다. 저는 사진에 이름을 넣어 따로 텍스트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오른쪽처럼 텍스트를 사용하면 첫화면에 제목으로 나타납니다.


  ▶ 메뉴 선택하기

 

다음은 기본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공되고 있는 샘플들은 메뉴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만 타이틀 그림만 샘플로 하고 메뉴를 내가 필요한대로 바꿀 수 있어요. 메뉴의 갯수도, 형태도 임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내게 필요한대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일단 붉은색으로 번호가 적혀있는 곳에서 메뉴의 형태를 결정합니다. 모바일웹 스킨에 들어갈 수 있는 메뉴는 최소 1개, 최대 4개입니다. 종류도 댓글, 트랙백, 방명록, 프로필, 갤러리, 포스트지정, 공지로 다양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메뉴, 또는 블로그를 사람들이 많이 봐주었으면 하는 메뉴를 만들어놓으면 좋겠죠? 그래서 저는 전체 글목록, 갤러리, 댓글, 3가지로 메뉴를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파란색 테두리가 된 곳에서 첫화면에 보이는 메뉴의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첫화면은 모바일웹으로 접속했을 때 보이는 첫번째 모습으로 첫인상을 만드는 곳이죠. 선택한 메뉴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형태도 결정하면 됩니다. 노란별로 표시된 유형들을 순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화면에 뜨는 글메뉴의 유형>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그렇담 '다 이루셨습니다!' ㅎㅎㅎ 아하! 맨 아래에 있는 적용하기를 잊으시면 안됩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스킨은 적용도 되고, 저장도 됩니다. 맘에 드는 스킨 샘플이 여러개라면 각 각 저장해두고 바꿔가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장된 스킨>


자~ 그러면 이제는 만들어진 모바일웹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 볼까요?

그 전에,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폰 바탕화면에 내가 원하는 바로가기를 맘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활용해보려 합니다.
티스토리 어플을 대신할 수 있는 바로가기입니다. ^^


  ▶ 바로가기 만들기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


물론 갤럭시 시리즈에 해당하는 내용이라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다른 방법을 적용하셔야 한다는걸 기억해주세요. ^^; 스마트폰 화면에 손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첫번째 사진처럼 『홈화면에 추가』가 나옵니다. 여기서 『바로가기』를 선택하시면 또 다른 메뉴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북마크』를 선택하시고, 티스토리 또는 자신의 블로그를 북마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가 생깁니다.



짜잔~ 이렇게 바로가기가 생깁니다. 티스토리 바로가기도 생겼고, 제 블로그 바로가기도 생겼습니다. ^^ 맨날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들어갔는데 클릭 한번으로 편하게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ㅎㅎ 그렇게 들어가니 컴퓨터로 만들었던 모바일웹 스킨이 그대로 뜨네요.


저는 첫화면을 글목록이 뜨도록 만들어봤는데요. 글목록이 사진 미리보기로 뜨게 설정되었습니다. 글목록, 갤러리, 댓글 순으로 지정했습니다.


컴퓨터로 지정한 그대로 나오네요. 이전에 목록만 쭈욱~ 나오는 것보단 훨씬 더 보기가 좋네요. 접속하기도 훨씬 좋고...

<내가 만든 모바일웹 스킨, by moreworld>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 by tistory>


전 둘다 너무 맘에 드네요. 그래서 저장해 두고 번갈아가면서 써볼까 합니다. 덕분에 스마트한 모바일 블로그가 탄생했습니다. 괜스레 새옷을 사입은 것처럼 기분이 좋아지네요. 이 정도면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고 있단 소리 들을 수 있을까요?(물론 컴퓨터로 만들긴 했지만.... ㅎㅎ)
곧 스마트폰으로 블로그에 글을 쓸수 있는 날도 오겠죠? 아이폰은 되는 듯하던데... 갤럭시도 빨리 그런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인스타그램 구독 facebook구독 트위터 구독 email보내기 브런치 구독

colorful png from pngtree.com/

DNS server, DNS service